* 일반적인 5층 국내 건물 계단실 방연 성능 시뮬레이션 예제
▶ 1. 프로젝트 생성
• CONTAMW 시작
• File → New Project
• Title: "5층 계단실 시뮬레이션"
• Units: SI
• Duration: 3600 sec, Step: 60 sec
• Save As: Stairwell5F.prj
▶ 2. Zone 생성
• Draw → Zone → 마우스로 그리기
• Zone1: 방 (vol. 80 m³)
• Zone2: 복도 (vol. 60 m³)
• Zone3: 계단실 (vol. 100 m³)
• Zone4: 시설 (vol. 50 m³)
▶ 3. Flow Path 경로 설정
• Draw → Flow Path
• 방 ↔ 복도: Door (A=0.8 cm²/m²)
• 복도 ↔ 계단실: Door (A=1.2 cm²/m²)
• 계단실 ↔ 시설: Crack (A=2.5 cm²/m²)
▶ 4. Fan 등 건물 기계 설정
• Component → Fan → 계단실 위치
• Volume Flow: 10,000 CMH
• Static Pressure: 50 Pa
• Schedule: Always ON
▶ 5. Wind Pressure Profile (Cp) 설정
• Edit → Wind Pressure Profile
• Direction 0°: Cp = 0.7
• Direction 180°: Cp = -0.3
• Zone: 시설 구역이 외기와 접하는 면을 가짐
▶ 6. Simulation 설정
• Simulation → Setup:
• Mode: Transient
• Start Time: 0
• Duration: 3600 sec
• Step: 60 seckk
• Simulation → Run
▶ 7. 결과 확인
• View → Results → Zone Pressure, Flow, Velocity 검토
• 계단실 차압: 42~48 Pa 관찰
• 덕트 중간 풍속: 1.1 m/s 결과
▶ 8. 보고서 포함 요인
• SketchPad 모델 화면 캡처
• 결과 테이블, 그래프 포함
• 구조 변형 시나리오(복도 문 개방, Fan 풍량 조정)
▶ 9.보고서 성능 기준 비교 및 판정
- 방연 기준 비교 분석
계단실과 복도 사이의 차압은 평균 43.2Pa로, 방연 기준(40 Pa 이상)을 충족하였습니다. 또한, 문 개방 상태에서의 풍속은 0.82m/s로, 기준값인 0.5~0.7 m/s를 초과하여 연기 유입 방지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.
따라서 해당 설계는 NFSC 501A 제연설비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.
- 주요 성능 검토표
| 항목 | 기준값 | 시뮬 결과 | 판정 |
| 계단실 차압 | ≥ 40 Pa | 43.2 Pa | 적합 |
| 문 개방 시 풍속 | ≥ 0.5 m/s | 0.82 m/s | 적합 |
| 출입문 개방력 | ≤ 110 N | (별도 계산 필요) | 검토 필요 |
▶ 10. 결론
- 최종 결과로 계단실과 시설 사이의 차압과 풍속이 방연 기준에서 요구하는 값을 일정 시간 동안 만족하면, 해당
건물은 방연 성능 검사에서 통과할 수 있으며, 신규 용도나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"건설 방연 기준" 검사를
통과할 수 있고, 신규 목적에 대해 접근이 가능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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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국내 방연 기준 요약 (NFSC 501A 등 기준 참고)
| 항목 | 기준 값 |
| 최소 차압 (스프링클러 없음) | 40 Pa 이상 |
| 최소 차압 (스프링클러 있음) | 12.5 Pa 이상 |
| 출입문 개방력 | 최대 110 N 이하 |
| 방연풍속 (문 개방 시) | 0.5 m/s 또는 0.7 m/s 이상 |
• 차압 유지: 계단실의 기압이 인접 구역보다 높아야 연기 유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• 문 개방력: 피난 시 사용자가 힘들이지 않고 열 수 있어야 하므로 110N 이하를 유지해야 합니다.
• 방연풍속 확보: 문을 열었을 때 연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최소 풍속 확보가 필수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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